[유럽여행] 패키지 VS 자유여행 솔직한 장단점
나는 패키지랑 자유여행이랑 둘 다 해보았다.
각각 장단점이 있었다. 하지만 나는 자유여행이 더 맞는 것 같다.
패키지는 6년 전쯤 서유럽 3개국 - 이탈리아, 스위스, 프랑스에 다녀왔고
자유여행으로는 작년에 스페인, 포르투갈,에 다녀왔다.
패키지여행과 자유여행의 장단점을 생각해보았다.
주관적인 생각일 뿐 여행에는 정답이 없습니다!
<패키지의 장점>
- 항상 가이드님과 해설사 분들이 동행하셔서 많은 이야기들을 듣고 배울 수 있다.(+사소한 정보 - 화장실, 물 유료 등)
- 단체로 다니다 보니 자유여행보다 안전하다. 매번 주의할 것들을 알려주신다.
- 외국어를 잘하지 못해도 문제없다.
- 귀찮게 숙소, 교통편, 음식점을 알아볼 필요 없고 편안하게 관광버스로 이동한다.(다만 멀미 남..)
- 패키지여행 같이 간 사람들이랑 친해질 수 있다. (하지만 그 이후로 연락하지 않았다.)
- 직접 운전할 게 아니면 오래 걷기 어려우신 어르신들, 아이들을 데리고 여행하기에 좋은 것 같다.(3대가 함께하는 여행)
- 시간, 금전적인 면에서 더 가성비가 있는 것 같다.
<패키지의 단점>
- 단체이기 때문에 개인행동은 삼가야 한다. + 개인행동하는 사람이 있으면 여행이 지체된다. 즉, 여유가 없다.
- 외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많지 않고 스스로 헤쳐나가는 재미가 없다.
- 일정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으며 일정이 빡빡하다.
- 숙소, 음식점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어쩔 수 없다.
- 한 장소에서 오래 머무르지 않고 사진만 찍고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 (일정 상 자유시간 한 15분 주나 그렇다.)
- 가이드에 따라 여행이 달라질 수도 있다. 좋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. (불친절, 지인 가게에서 기념품 구매 등등)
- 같은 루트로 이동하는 한국인들을 많이 있다. 그래서 가끔 외국인가 싶기도 하다. (특정 여행사에서 가는 정해진 식당 등)
- 항상 관광지만 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사람이 많다.
- 차 타고 쓰윽 지나가면서 설명만 듣는 경우가 많아서 기억에 오래 남지 않을 수 있다.
- 내가 알아본 일정으로 다니는 게 아니라 내가 어디를 다녀왔는지 기억 못하는 사람도 있다.
개인적인 느낌 - 책을 드르르륵 넘겨서 딱 보고 다 봤다 하는 느낌. (맛보기 느낌)
<자유여행의 장점>
- 내 마음대로 일정을 짤 수 있으며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.
- 외국인들과 대화를 많이 할 수 있다. (자유 의지)
- 좀 더 여유 있게 여행할 수 있다. (몸이 아프면 하루 쉴 수도 있음)
- 패키지보다 나를 위한 시간이 많다. 자금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건 다 할 수 있다.
- 즉흥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. 자전거 빌리기, 짚라인 타기 등
- 오감으로 느끼기 때문에 기억이 오래간다.
- ★낯선 땅에서 스스로 많은 것을 해냈다는 것이 굉장히 뿌듯하다.★ -이게 자유여행의 묘미지
<자유여행의 단점>
- 첫 자유여행이고 동반하는 사람도 자유여행이 처음이면 주의사항을 알기 어렵다.(인터넷 정보가 전부다.)
- 한국어 오디오 해설이 없는 곳에서는 그냥 구경만 하게 된다.
(박물관에 적힌 영어 설명을 모두 읽는 건 무리다. 한국어도 그렇게까지는 안 읽는다.) -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. (특히 말이 안 통할 경우)
- 위험할 수 있다. (너무 밤 늦게 돌아다니지 않고 큰길로 다니면 딱히 문제없을 것이다.)
- 사전 조사가 많이 필요하다. (음식, 교통편, 치안, 물가, 환전, 여행 보험 등등)
- 이동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고 뚜벅이 여행이 될 수 있다. (대중교통, 기차 + 발) - 하루에 2만 걸음은 걸었던 것 같다.
개인적인 느낌 -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서 영어로 된 책을 읽은 느낌 (보긴 봤고 이해는 가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)
패키지여행 후 자유여행을 해서 그런지 주의사항 같은 것들은 대강 기억하고 있어서 좀 더 편했던 것 같기도 하다.
사실 자유여행이 더 재밌고 좋았었지만 패키지여행을 하지 않았더라면 더 긴장도 많이 하고 두렵기도 했을 것 같다.
만약 첫 자유여행이 유럽이라면 유럽 패키지여행이라도 다녀와본 사람 혹은 자유여행 경험이 있는 사람과 동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. + 가장 좋은 것은 언어 천재와 함께 하는 것이다.
최근에는 세미패키지라고 해서 자유여행을 기반으로 해서 가이드가 동반하는 관광상품도 있다고 한다.
자유여행을 하고 싶지만 모든 것을 알아보기에는 부담이 있다면 세미패키지로 여행해도 좋을 것 같다.
이미 다들 알고 있을 법한 내용이라 간략하게 작성해보았다.
패키지, 자유여행 장단점 끝-!